STUDY/Oracle

오라클 서버 접속 에러(ip로 접속, log파일 용량 초과)

uragiljay 2022. 10. 24. 16:49
반응형

웹에서 DB를 사용하기 위해 원격 데스크톱으로 서버 PC에 접속 후 오라클에 접속을 시도했다

 

먼저 오라클 계정 생성후 권한 부여 성공하였고

sql developer 를 사용하여 접속할 차례

 

위에서 생성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 입력 후

호스트 이름에 localhost  

포트는 1521 기본 포트 

SID 에는 xe를 넣고 테스트 접속 시도하였더니 바로 실패

상태: 실패 -테스트 실패: Listener refused the connection with the following error:
ORA-12505, TNS:listener does not currently know of SID given in connect descriptor
  (CONNECTION_ID=f+fF9eVzSzqYDktMw1nqWQ==)

 

listener의 문제로 회사의 서버라 기존에 있던 누군가가 서비스네임을 xe에서 회사명으로 설정을 바꿔두었다 

D:\app\Administrator\product\11.2.0\dbhome_1\NETWORK\ADMIN

위의 경로에 있는 listener.ora 와 tnsnames.ora 을 열어서 확인할 수 있다.(사용 환경에 따라 위치 다름) 

SID를 설정에 있는 회사명으로 바꾼 뒤 시도하니 접속 성공

 

이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끊고 내 PC에서 ip를 입력하여 접속을 시도해 보았는데 접속이 되지 않는다.

구글링 해보니 방화벽이 문제라고 하여서 다시 원격으로 서버 pc에 접속하여

방화벽 인바운드 규칙을 만들어 오라클 포트를 열어주었다. 

그러고 다시 시도해보았지만 여전히 접속이 되지 않는다. 

 

다시 원격 접속 후 localhost로는 접속이 잘 되는 것을 확인 후 서버 PC에서

직접 IP를 넣어서 접속을 해보았다. 같은 증상 로딩바만 돌고 접속이 되지 않는다.

 

구글링 했더니 대부분 포트 설정이나 listener 설정을 다시 하라고 한다.

내용을 보고 추가하고 다시 시도해보았지만 여전히 같은 증상 접속이 되지 않는다. 

 

그러다가 같은 증상에서 자체 해결 후기를 보았다. 

log파일 크기가 4gb가 넘어가면 접속에 문제가 생기는 듯했다. 

C:\oraclexe\app\Administrator\diag\tnslsnr\pc_name\service_name\trace에 들어가 보니

service_name.log 파일의 크기 4,194,305kb였다. 

문제를 찾은 것 같아서 바로 수정하려는데 listener 서비스가 살아있어서 

service.msc 들어가서 리스너 실행 중지 후 log파일을 백업으로 바꾸고 새로운 로그파일 생성하고 끝

 

다시 IP로 접속 시도 성공

 

 

반응형